감성돔의 미끼감성돔의종류낚시시즌채비와 도구Home

(1)감성돔의 종류

감성돔(Acanthopagrus schlegeli (Bleeker))--갯바위 낚시어종 중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감성돔은 은회색의 기품있는 체색을 하고 있으며 약간 검은 계통의 세로줄이 몇 개씩 보인다. 연안에 살며 정착하는 고착어도 있고 계절에 따라 이동하는 무리가 있다.
감성돔은 시력이 좋고 경계심이 강한 물고기이며, 먹이는 소형 갑각류, 환충류, 게, 조개, 돌김등을 먹으며 성장한다. 감성돔은 성전환을 하는 물고기로서 유어기는 모두 수놈, 1년생이 되면 자웅동체가 되고, 2년째는 수놈, 3년부터 암 수로 분리되어 4년생부터 암, 수가 완전히 분리된다.
분포 : 서해안,(남해안)
거제도, 거문도, 가거도, 추자도, 제주도, 일본남부, 중국, 대만.

기감성돔(Acanthopagrus latus (houttuyn))--몸 중앙의 측선부터 등선까지 3+1의 비늘로 감성돔과 구별한다. (감성돔은 5+1). 꼬리 지느러미와 배 지느러미 끝에 노란색이 끼어 있는 개체가 많다. 먹이는 감성돔과 비슷하며 산란기는 9-10월로 감성돔보다 약 5개월정도 늦다. 감성돔과 같이 성전환을 하며 비슷하게 분리되는 특징도 있다.
그러나 감성돔보다 더욱 따듯한 수온에서 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소수의 개체만 확인될 뿐이다.
분포 : 일본남부, 대만, 동남아시아, 오스트리아, 인도, 아프리카.

미나미감성돔(Acanthopagrus sivicolus (Akazaki)--측선에서 등선까지 4+1의 비늘로 다른 어종과 구별한다. 역시 감성돔과 거의 비슷한 생식기능과 먹이습성이 있으며 산란기도 감성돔과 같다. 우리나라에는 잘 보이지 않는 개체이다.
분포 : 일본남부

난여감성돔(Acanthopagrus berda (Forsskai))--측선부터 등선까지 비늘이 3+1개. 고리 지느러미가 특히 검은색 계통이며 열대성 어종이다.
체고나 생김새가 다른 개체와는 눈으로 구별이 가능하다.
분포 : 일본남부, 대만, 동남아시아, 오스트리아, 인도양, 아프리카.

(2)감성돔의 생태

낚시시기-계절과 지역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이는 감성돔의 낚시시기.

 

 봄

3월과 4월은 영등 감성돔 철이다.
원래 영등철은 음력 2월 1일부터 2월 15일까지 보름간인데, 감성돔은 양력 3월부터 익년 4월까지 가장 큰 씨알이 잡히는 피크기이다.
이때 잡히는 감성돔은 50-60cm가 주류를 이루며 60cm를 넘는 초대형급들도 많이 배출되는 시기이다.

포인트 : 거제도
 

 

여름

5월부터 6월은 감성돔의 산란기로 따듯해진 수온을 따라 서해안으로 북상한 감성돔의 무리가 산란을 위해 마구잡이로 먹이를 찾아 나서는 시기이다.
조고의 차이가 가장 심하게 나타나는 서해안의 특성상 간조때 보다 만조 때를 전후해서 포인트가 조성되는 경향이 짙고, 뻘 바닥에는 감성돔의 먹이가 되는 소동물들이 많아 밀물이 진행되면서 감성돔이 밀물을 따라 연안으로 유입한다.

포인트 : 거제도

가을

9월부터 서서히 남하준비를 시작하는 감성돔은 남해안에 펼쳐진 다도해를 기점으로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무르지 않고 짧은 여운을 남기며 이동을 시작한다.
계절이 무르익어 감에 따라 점차 수온이 따듯한 남쪽으로 감성돔은 이동하는 것이다.

포인트 : 거제도

겨울

12월부터 우리나라에 북서계절풍이 불기 시작하면 감성돔의 무리는 남해안에 남고. 따라서 12월 중순경이 되면 초반(겨울) 감성돔의 타작이 시작되기도 한다.

포인트 : 거제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