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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www.k-fishing.co.kr
Subject  
   산행을 많이 하면 연골에 이상이 오나요? 적당한 산행은 어느 정도 일까요?
현재 40대 후반 나이로 3년째 산행에 깊이 빠져 있습니다

근데 주위에 오랫동안 산행을 해오시던 분들이 나이가 들어
연골에 이상이 생겨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매주 근교산행 4시간 ~5시간 정도하고 하산시에 스틱을 사용한다고 할때에
나이들어서도 무리없이 산행할 수 있을런지요?
주로 빡센 산행이나 종주산행 많이 하시는 분들이 다리 통증이 많이 생기는가요?
나중에 60~70살이 되어서도 다리 건강하게 산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최선의 방법이 스틱 사용과 무리하지 않은 산행인지...




답변===>

제가 본것과 듣은것을 종합해보면 이러했습니다

1.우리네 산행은 일주일에 한번정도 그것도 일이있어서 못할때도 있지요
(이건 운동이 아니고 노동이죠)
2.우리네 산행은 기록을 남기는거죠 누군 그산에 몇시간에 갔다왔다 등등
(이건 운동이 아니고 몸이 망가지는거죠
3.우리네 산행은 하산주맛에 가죠 산에서 체중빼고 밑에서 보충하고
(이건운동이 아니고 칼로리를 더요구하게 하죠 다음날까지도 먹을것이 땡기죠 체중이 줄기는 커녕...)
4.우리네 산행은 얼마를 걸었냐는 식이죠 10시간은 걸어야 걸었다고 할까나
(이건 아주 몸을 망치고 있는거고...)
5.우리네 산행은 폼잡기 위해 산에가죠 배낭도 크고 옷도 근사한것 같지고
쓸모없는것도 가지고 다니죠
(이건 무릅을 고장내기 위함이요... 체중을 봐가며 짐어지고 다녀야죠)
6.우리네 산행은 산악회에 따라가죠 산에서는 앞사람 엉덩이만 보고가고
사진이나 겨우 찍고 하산하죠
(이건 산행이라도 해야할지 시간을 맞추기위해 다니는 산행?....)

상기내용은 제가 보고 듣고 경험한 내용을 간추려 보았는데요 이런산행이
과연 몸에 좋을리가 있겠습니까
중장비도 몇일세워놓으면 워밍업을 해야하는데 사람은 일주일에 한번가는데
갈때에 몇시간동안 무릅구부리다가 겨우 차에서 내려서 몸풀기? 체조나
하구선 대여섯시간 앞사람 엉덩이나 보고 하산하여 한잔하구 몇시간 무릅
구부리고 (무릅만 구부렸겠습니까 마는) 집에와서 겨우 몸이나 딱구
잠이나 자구 .... 이래서야 운동이라고 할수있을런지요
지금도 이런식으로 하고있는 저로선 안타까워 몇자 적어봅니다 2008-08-04  
16:01  



정종수 물론 연골은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더 닳기 마련이지요. 그렇다면, 연골을 보호하기 위해서 등산을 안하는 것이 옳은가? 아닙니다.

연골을 보호하려면, 운동을 해야 합니다. 무릎 주변의 근력을 강화를 시켜, 근력이 무릎 관절을 잘 받혀 주어야 연골이 더 보호가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등산을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이 제 지론입니다.

문제는 항상 운동이 적절해야지, 무리하면 안됩니다. 가령 5 시간 정도 산행을 해서, 몸 어딘가에 불편함이 있다면, 산행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항상 적정함을 유지한다면, 오랫동안 산행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제가 산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양]으로 산을 타려 하지 말고, [질]을 높여라. [양]의 산행 이란, 가령, 어느 산을 몇 시간만에 주파했느니 또는 내가 열 몇시간을 탔느니 하는 식의 산행을 말합니다.

[질적] 산행이란, 가령, 독도법 산행, 산악 사진 산행, 산에 핀 야생화를 카메라에 담는 산행, 야영 산행, 암벽 산행 등등...

항상 적정함만 유지한다면, 오래 산행하실 수 있습니다. 2008-08-04  
18:38  



류원기 연골은 산행을 많이 무리하게 한다고 망가지는것이 아닙니다
물론 연관이 있겠지만 다 그렇다는건 아니죠
천성이 약한사람이 있고 튼튼한 사람이 있지요.. 2008-08-05  
01:46  



안종선 산에서 뛰거나 조금 언덕진곳에서 껑충 뛰어 내리는 행위가
관절을 망치는것 같네요
뛰기보다 빨리 걷는 산행이 건강에 아주 좋으리 생각합니다
산행을 한다고 무릎이 망가지진 않는다고 봅니다
산행을 할때 자세가 잘못된것에서 온다고 보거든요
하산시엔 반 기마 자세 남이 볼땐 좀 흉할수도 있다지만
반동을 주면서 하산을 한다면 무릎엔 아주 좋다고 들었습니다.. 2008-08-06  
10:13  



산초 정종수님께서 좋은 말씀해주셨네요~
그리고 여기어디 찾아보시면 보행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신 분들이 있습니다,,,산행에 있어서 보행방법이 아주중요합니다,,,등산이 그냥 걷는것만으로 등산이 아니니 꼭 숙지하시어 즐거운 산행이 되도록 하십시요,,, 2008-08-16  
10:36  



강희구 건강을 위해서 산행 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지요 그런데 문제는 무릅 관절일 겁니다 하산길에 주로 무릅에 무리가 올 건데요 그 것을 예방하는 것은 간단하죠 빠르게 내려 오지 않는 것이죠 그리고 급경사로 내려 오지 않는 것이구요 그럼 그런 것을 해도 덜 무리하게 하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요
제가 한의사라 조언을 하겠는데요 한약의 보약이 그걸 가능하게 할 수 있읍니다 무릅을 강화하게 할 수 있는 보약이 있어요 당연히 그런 약을 먹으면 하체가 강화되고 숨차는 것도 치료가 되구요 이런 것에 노하우가 있는 한의사 선생님을 만나 잘 처방을 받으면 산행에 아주 도움이 될 겁니다 물론 제가 같이 다니는 분에게 그렇게 해 줬기 때문에 효과는 확실 합니다
선천적으로 뼈가 강한 사람이 잇고 약한 사람이 있읍니다 강한 사람은 별 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무릅에 무리가 오지 않는데 약한 사람은 약간만 무리한 산행을 하면 바로 무릅이 아픕니다 뼈를 강하게 하는 것이 방법인데 한약이 그걸 어느 정도 해결해 줄 겁니다 2008-08-18  
14:12  



우리나라 산행을 많이 한다고 반드시 연골이 닳는다고 생각지 않습니다.
뼈에는 혈관이 연결되어 있지만 연골에는 혈관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어질 수 없으므로 오히려 운동이 큰 도움을 줄 수 있을겁니다.
근력이 약해지면 관절또한 퇴행됩니다. 따라서 근력강화시키는 방법을 꾸준히 강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등산 많이 한다고 무릎이 나빠지는 건 아닐겁니다. 2008-08-18  
15:54  



김상익 정종수님말씀에 전적으로 동감함니다..아령을 들고 이두박근 삼두박근 근육강화운동을 하면 근육이 생기듯이..무릅근육도 강화운동을 하면 튼튼해진담니다. 저두 집에서나~ 백두대간버스속에서나~사우나 탕속에서도,,무릅근육강화운동을 틈틈히 한 결과..긴 산행에도 무릅이 전혀~안아프더군요 2008-08-26  
16:42  



김종훈 무릎 인대를 강화시키는 것이 방법인데요. 무릎 인대를 강화시키려며 허벅지 근육을 강화시켜야 합니다. 허벅지 근육이 하산시 도가니로 오는 하중을 분산시켜 주죠.
간단한 허벅지 강화 운동은 의자에 앉아서 다리를 쭉 뻗고 발가락을 몸 방향으로 최대한 끌어 다기면서 유지시켜 주세요. 여기서 발가락 끝을 몸쪽으로 당긴상태에서 1-2초동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은 스쿼트로 어께에 무게를 올리고 기마자세로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것도 앉은 자세에서 1-2초 정도 유지하고 일어서서는 엉덩이를 꽉 물어 준 상태에서 1-2초 정도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전거 타는 것도 허벅지 운동에 도움이 됩니다.
러닝머신에서는 경사도를 최대로 두고 속도를 7-8로 두어서 30분 이상씩 걷는 것은 발목, 장단지, 무릎, 허벅지 및 엉덩이까지 등반에 필요한 근육을 골고루 발전시켜줍니다.
건강한 산행을 위해서는 평소에 운동을 많이들 하세요.. 2008-09-08  
14:16  



조성환 관절, 인대, 연골등을 제대로 이해 못하고 있는 것 같군요.
여기 글로 다 표현하기 어려우니 간단히 설명드리지요.
네 맞습니다. 산행을 많이 하면 연골이 빨리 닳습니다. 무릎을 많이 움직이는 운동을 하면
그렇습니다. 스틱 사용하시고 대퇴골과 정강이뼈 사이의 마찰을 줄이는 것이 최선입니다. 2008-09-15  
14:20  



이재원 조성환님 의견이 맞고요 윗분들은 제대로 이해를 못하는군요...연골은 소모품입니다 많이 쓰면 그만큼 빨리 소모됩니다 산행후 통증이 있으면 잘못된 산행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산행후에 몸이 지칠정도나 통증이 있으면 오버하신거니 역효과가 일어납니다 10년 20년후도 산행하실려면 워킹 산행위주로
무리하시면 안되고 산행후 약간힘이 남아있을 정도로 산행하셔야 되고요 50대 이후는 연골이 급속도로
소모됩니다 아껴야 됩니다 최근 논문 발표에 의하면 동서양 구분없이 50대에 약 60% 연골이 없어 집니다 2008-09-30  
19:54  



제임스주 연골은 닳기도 하지만, 재생도 됩니다. 나이와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우리의 60조개 270여종의 세포는 제각각 수명에 따라 죽고 태어나고를 반복합니다.
식사와 영양식만 제대로 챙겨 드시면 염려 안하셔도 됩니다.
저는 등산과 운동을 무지무지 좋아하는 40대 중반 남성입니다만, 누구 보다도 관절은 튼튼합니다.
현재 대부분 의사들이 퇴행성 관절을 연골이 닳았으니 수술을 하자고 하죠.
참으로 무지하고 무식한 노릇입니다. 지금은 20대 30대 퇴행성 관절 환자가 참 많습니다.
저와 가까운 96세 할머님 한분은 지금도 무릎연골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식사 하나는 까다롭기로 소문이 난 할머니시죠.
연골은 닳기도 하지만 누구나 재생이 된다는 말이죠.
하버드 의대 의사 앤드류 와일 박사가 쓴 \'자연치유\'라는 책을 보시면,
크게 공감이 될 것입니다. 2008-11-14  
16:17  



김해열 연골이 가장빨리손상되는 경우는다음과같습니다. 술 알콜을 자주매일 과다하게마시면 연골이 녹아서 없어집니다.등산을 너무무리하게 다니지않고 적당한 운동은 오히려 연골을 강화시켜줍니다. 2009-05-04  
18:06  



김해열 연골이 가장빨리손상되는 경우는다음과같습니다. 술 알콜을 자주매일 과다하게마시면 연골이 녹아서 없어집니다.등산을 너무무리하게 다니지않고 적당한 운동은 오히려 연골을 강화시켜줍니다. 2009-05-04  
18:07  



김해열 연골이 가장빨리손상되는 경우는다음과같습니다. 술 알콜을 자주매일 과다하게마시면 연골이 녹아서 없어집니다.등산을 너무무리하게 다니지않고 적당한 운동은 오히려 연골을 강화시켜줍니다. 2009-05-04  
1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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