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클럽 케이피싱- 붕어 낚시, 감성돔 낚시,계류낚시- 루어,플라이낚시,송어낚시,꺽지낚시,배스루어...낚시장르 구분없이 시즌에 맞추어 출조합니다...붕어,감성돔낚시,산천어,꺽지,쏘가리,눈불개생태자료...산나물,버섯,약초산행,오지트래킹 정보...국내 계곡/계류 소개,공방자료:::

 

K-FISHING

 수서곤충생태/ 계류의 이해 / 플라이 캐스팅/오지트래킹/시즌별 어종과 낚시터 /타잉/수제공방/바다수온/자료실

아이디
비밀번호

 케 이 피 싱

  공 지 사 항

  자유게시판

  카풀/동행출조

민물/바다/계류낚시

 조황정보 공유방

 루어낚시 (계류낚시)

 루어/플라이 (동영상)

 플라이낚시

 타잉,훅 소개

 은 어  낚 시

 붕어 낚시터

 붕어낚시 Tip

 나만의노하우

 낚시정보(질문/답변)

 낚 시 조행기

 현장요리

  약 초 산 나 물

  산나물 야생화

  약  초  버  섯

  산 행 노 하 우

  산과 계곡자료

  기       타

  장 비 코 너

  PhotoGallery

  Tip  Tech

  Music/move

  쉼        터

  벼룩 시장

  관련사이트

  방  명  록

  일 정 관 리

  E-mail

 

 

 스펨발송자 리스트

 (광고성글 신고예정)

 

 

 

 

 

 

 

 

 

 

 

 

 

 

 

 

 

 

 

 

 

 

 

 

플라이낚시(flyfishing) , 계류낚시, 송어낚시, 산천어 플라이 낚시,열목어(lenok),눈불개,flyfishing, 배스,끄리,강준치 생태자료

 

눈불개
운영자 ( HOMEPAGE )02-06 02:09 | HIT : 5,803

SITELINK 1 :: http://korea.fffkorea.org/Sub4/Doc2_1.asp

눈불개

학명 : Squaliobarbus curriculus(RICHARDSON, 1846)
일명 : Kawaakame

눈불개 속(Genus Squaliobarbus)의 유일한 어종. 몸은 길고 앞부분은 원통형 이지만 뒷부분은 측편되어있다. 모리는 작고 눈은 머리의 중앙 위쪽 전방에 치우쳐 있다.

양안 간격은 비교적 넓고 평탄하다. 구각부 가까이에는 한 쌍의 작은 수염이 있다.

전장 20~30cm(담수어류도감, common size 30~40cm로 수정되어야 함)

몸의 상반부는 옅은 갈색이고 하반부는 은백색이다. 측선 위쪽에 있는 대부분의 비늘 중앙에는 반달모양의 흑갈색 점이 있어서 7~8 개의 줄처럼 보인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는 짙은 회색이고 다른 지느러미는 회백색이다. 큰 강의 하류에서 유속이 완만한 곳에 단독으로 생활하다가 생식 시기에 떼를 이룬다.

잡식성으로 부착조류 및 수초와 수서곤충, 물고기의 알을 섭식한다. 산란기는 6~8월로 추정되지만 생활사에 대하여 알려진 것은 별로 없다. 성장은 비교적 완만하여 부화 후, 만 1년에 전장 179mm, 2년에 전장 256mm, 3년에 전장 300mm가 된다.



국내에서는 대동강, 한강과 금강(강경)에 서식하며 국외에서는 중국에 분포한다. 지금은 아주희귀해진 어류로 금강 하류에서만 희소하게 출현하므로 보호 대책이 요구된다(1990년대 중반에는 국한된 채집장소와 획일된 채집방법, 채집개체수로 인해 환경부 보호대상종 지정등에 관한 논의가 적잖았다).

한국동식물도감, 제37권 동물편(담수어류)1997, 교육부 중에서 발췌한 내용이지만 최근 눈불개를 자주 상면해본 왠만한 flyfisher 들에게는 생소한 부분도 있다.

다음은 고인이 되신 최기철 박사님의 ‘우리 민물고기 백 가지’ 책 내용중 일부이다.

서유구의 ‘난호어목지’와 ‘전어지’에 “독너울이는 잉어와 비슷하고 입이 둥글며 피라미와 비슷하고 비늘은 크다. 청색바탕에 붉은 줄이 있어서 물 속을 헤엄칠 때 햇볕이 비스듬히 비치면 온몸이 붉게 보인다. 큰 것은 한 자 3,4치 (35~42cm), 성질이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하고 움직임이 빠르며 그물을 보면 재빨리 도망을 하는 까닭에 잡기가 매우 힘들다. 지렁이를 미끼로 낚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우리 민물고기 백 가지’ 중에서)

충청도에서는 ‘동서’라는 이름으로 통하고 있긴 하나 구체적으로 포획해서 유심히 봐온 사람들이 흔치 않기 때문에 그냥 민물숭어 정도로 알고 있는 것 같다.

(눈불개의 지역별 이름 : 농어리, 농오리, 덕너구리, 독노구리, 독놀이, 독준어, 동놀이, 동서, 동서고기, 동세, 동숭어 등)

이 종의 조사에 참여했던 어류학자들의 자료에서 확인된 전장은 거의 모두가 300mm를 넘지 않는데 아마도 채집조사 방법이 이들의 생태적 특징에 match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만들어진 자료일 것이다.

본인도 1997년 처음 ‘눈불개’라는 flyfishing target 어종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도감에 기재된 외형에 관한 검증은 다른 fisher를 통해서만 간간히 확인할 수 있었지만 2001년 봄이 되서야 지인의 소개로 신탄진에서 처음 발을 담근 뒤에야 의심할 여지가 없는 Game fish임을 확신했다.

그 때에만 해도 대전시 생활하천수가 대부분인 갑천과 대청댐을 갓빠져 나온 금강본류가 만나는 수온 충돌라인 부근에서 이들이 떼를 지어 다니는 모습은 수질의 감각적 부담을 잠시나마 잊을 수 있게 해주는 장관이었을 것이다. 적당히 물을 밟고 들어가 하류를 약간 위로 겨냥해서 10~15미터 정도 던져넣고 drag position으로 들어갈 무렵이면 어김없이 물고 난리치는 바늘물기 ceremony에 쉴틈없이 반복적으로 감동했던 일이 잊혀지지 않는다.

5X 티펫라인에 바늘은 14~16번, Soft hackle emerger 나 March brown, Partridge spider 종류면 더할 나위 없었다. 아마 이 때를 기점으로 눈불개 낚시가 불붙은 도화선이 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구전으로, 조행으로, 감탄으로...


물론 그 이전에도 공주까지 거의 다가서야 해오던 눈불개 낚시가 유명했지만 일부 fisher들의 울타리 내에서만 소박하게 자리매김 해왔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 이전 조행기나 글에서는 거의 눈불개에 관한 자료는 찾아볼 수 없었으니까...

출처: 캐사모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GGAMBO
플라이낚시, flyfishing, 산천어, 송어 낚시,열목어,눈불개,fly,누치,끄리,연어,잉어 플라이낚시 자료 플라이낚시,플라이 낚시, 플라이피싱, flyfishing, 계곡낚시, 계류낚시, 송어 낚시, 산천어 플라이낚시 ,열목어 플라이낚시, 눈불개,끄리,강준치,연어,잉어 플라이낚시 자료 플라이낚시, flyfishing, 플라이낚시,플라이캐스팅,플라이피싱,산천어 낚시, 송어 낚시,열목어 낚시, 산천어 플라이낚시, 열목어 플라이낚시, 계류 플라이 낚시